도쿄 여름 축제 마츠리 일정 정리 불꽃축제 등 일본 여행 정보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여름 마츠리 축제와 불꽃놀이 등의 일정을 알아봅니다. 도쿄 지역이 워낙 넓어서 모르고 가면 축제가 열리는지도 전혀 알 수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행 계획 단계에서 미리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 때나 여행해도 각자의 계획을 가지고 많은 볼거리를 구경할 수 있지만, 이왕이면 이벤트가 있는 기간에 방문하여 흥겨운 도시 분위기를 즐겨봅시다.
산노 마츠리
산노 마쯔리는 도쿄 3대 축제 중 하나로,'히에 신사'를 중심으로 열리는 꽤 규모가 큰 축제입니다. 도쿄에서 가장 큰 축제이며 일본 3대 축제로 손꼽히는 '간다 마츠리'가 홀수 해마다 열리는데, 워낙 규모가 크다 보니 예산 문제 등으로 2년에 한 번씩 열립니다.
간다 마츠리가 열리지 않는 짝수해에는 규모를 줄인 '산노 마츠리'가 열립니다. 간다 마쓰리보다는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그래도 도쿄 3대 축제에 들 정도로 볼거리는 많은 편입니다. 이 축제를 시작으로 여름 마쓰리 시즌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축제는 6월 7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데, 이 기간동안 일본 전통 공연과 민속춤 대회, 어린이 지고 행렬 등의 다양한 행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볼거리는 '신코사이'라고 불리는 행사입니다. 신코사이는 히에신사를 출발한 미코시 행렬의 퍼레이드입니다. 미코시와 함께 전통 복장을 한 사람들과 각종 공연을 하는 사람들이 행렬을 이루어 도쿄 중심가를 따라가며 퍼레이드를 펼치는데, 총 9시간가량 행진을 합니다.
일본 도쿄 여행을 가려는 해가 짝수해인지 홀수해인지 먼저 파악한 다음에, 시기에 맞춰서 가면 어느 쪽이든 활기찬 축제 분위기와 함께 재미있는 퍼레이드를 시내 중심가에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간다 마츠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합시다.
> 일본 도쿄 간다 마츠리 가마축제 일정 볼거리 퍼레이드 지도 정리
카구라자카 마쓰리 (꽈리시장, 아와오도리 춤)
'가쿠라자카'는 도쿄의 한 지역 이름으로, 외국인 여행자들에게는 크게 알려지지 않은 곳입니다. JR 혹은 도쿄메트로 '이다바시역', 오에도선 '우시고메 가구라자카'로 나가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매년 여름에 이 지역에서 열리는 특색있는 축제가 바로 '카구라자카 마츠리'입니다. '비샤몬텐 젠코쿠지' 절을 중심으로 열립니다.
축제기간 중에는 이 일대에 꽈리시장이 열립니다. 또한 다양한 야타이 포장마차가 열려서, 여러 가지 길거리 음식을 맛볼 수도 있습니다.
이 축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아와오도리 춤' 행사입니다. 각자 팀을 이룬 사람들이 무리를 이루어서 카구라자카 거리 일대에서 전통 춤을 추며 퍼레이드를 펼칩니다. 참가 팀 수도 꽤 많은 편이며, 많은 사람들이 행렬을 이루어 춤을 추기 때문에 화려한 모습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축제가 펼쳐지는 곳은 도쿄 신주쿠의 가구라자카 1초메에서 가구라자카 도오리 거리 사이입니다. 매년 조금씩 날짜가 변경되는데, 대략 7월 말쯤에 열립니다. 2023년에는 7월 26일부터 29일까지 열릴 예정입니다.
스미다가와강 불꽃놀이
'스미다가와 강 불꽃놀이'는 도쿄에서 열리는 불꽃놀이 중에서 가장 크고 화려하기로 유명한 하나비 축제입니다. 옛날에 대기근과 역병이 돌아서 희생됐던 사람들을 추모하기 위한 것이 시작이었다고 합니다.
불꽃을 만드는 업자들이 경쟁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행사이기 때문에, 경쟁이 붙어서 크고 화려한 불꽃들이 많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아사쿠사 근처 스미다가와 강에서 매년 7월 마지막 토요일에 열기 때문에, 대략 '아사쿠사' 강변에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가까이서 보고 싶다면 스미다가와강의 사쿠라 다리와 고토토이 다리 근처로 가면 됩니다.
그렇지만 이 축제가 열리는 시간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들어차서, 가까이 다가가기는 힘듭니다. 특히 도쿄 스카이트리를 중심으로 해서 터지는 불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이 일대는 정말 많은 인파가 모여듭니다.
7월 마지막 토요일이므로 2023년에는 7월 29일에 이 행사가 열립니다.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조금 더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만, 일본어로만 되어 있으니 주의합시다.
후카가와 하치만 축제 (도미오카 하치만구 마츠리)
일명 '물뿌리기 축제'라고 불리는 이 축제는 도쿄 3대 축제 중 하나로 손꼽히는 대표적인 여름 마츠리입니다. 대략 8월 15일 전후로 해서 며칠간 열리는데, 기본적으로는 도미오카 하치만구 주변 일대에 포장마차 등이 들어서서 축제 분위기를 즐기는 것입니다.
하이라이트가 되는 메인이벤트는 8월 15일에 가까운 주말쯤에 열리는데, 움직이는 신사라고 불리는 가마 '미코시'를 울러멘 사람들이 행렬을 이루어 이 일대를 행진하며 퍼레이드를 펼칩니다.
이때, 구경하던 사람들은 이 미코시 행렬에 물을 뿌립니다. 미코시를 멘 사람들은 이 물을 맞으면 복을 받는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굉장히 더운 시기에 펼쳐지는 마쯔리라서, 이렇게 물이 뿌려지면 잠시나마 시원해지기도 합니다. 매년 열리는 행사이지만, 3년에 한 번씩은 하치만구의 특별한 봉황 가마 '고호렌'이 행차합니다.
도쿄 고엔지 아와오도리
도쿄 고엔지에서 매년 8월 마지막 토요일과 일요일에 열리는 일본 전통춤 축제입니다. 옛날에 한 상점가의 지역 활성을 위한 이벤트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이제는 춤을 추는 사람만 약 1만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마츠리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각자 팀을 이루어서 '아와오도리'라는 전통춤 공연을 펼칩니다.
행사가 열리는 곳은 JR 고엔지역과 도쿄 메트로 신고엔지역 일대입니다. 이 주변에 여러 개의 연무장이 설치되어, 동시에 여러 팀들이 전통음악에 맞추어서 일제히 아와오도리 춤을 추기 시작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춤을 추며 퍼레이드를 하기 때문에, 일대는 한순간에 시끌벅적하면서도 즐거운 분위기로 가득 차게 됩니다.
시간은 약간씩 변동이 있는데, 대체로 해가 지기 시작하는 저녁 무렵에 시작됩니다. 춤 공연이기 때문에 하루에 3시간 정도 공연이 펼쳐지기 때문에 시간을 잘 맞춰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