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나온 액션캠 가운데 DJI '오즈모 액션 3' 제품이, 고프로 히어로를 대체할 수 있을만하다고 해서 크게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서 가성비 제품으로 인식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액션 2와는 완전히 다르게 나와서 구성품들이 호환되지 않아서 기존 유저들에게는 불평을 듣고 있지만, 액션3 제품의 액세서리들은 고프로와는 호환이 되기 때문에 새롭게 유입되는 유저들에게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 제품이 과연 쓸만한 것인지를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JI 오즈모 액션 3 기본 사양
오즈모 액션3 액션캠은 드론으로 유명한 DJI 사에서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잘 모르는 기업보다는 그래도 인지도가 있는 업체라서 어느 정도의 신뢰감은 가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크기는 '고프로 11'보다 약간 작은 크기에 약 8그램 정도 더 가벼운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고프로와 마찬가지로 전면과 후면에 각각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어서 브이로그 촬영을 위한 셀카 작업에도 유용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1이 1/1.9 인치 센서를 탑재하고 있는데 비해서, 오즈모 액션3는 1/1.7인치 CMOS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고프로보다 약간 큰 센서를 장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조금 큰 센서를 탑재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디지털 카메라보다는 작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카메라 센서와 비슷한 크기이기는 하지만, 칩셋과 소프트웨어적인 처리 면에서 떨어지는지, 아직 액션캠들은 스마트폰에 비해서도 썩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지는 못 합니다. 이것은 지금 나와있는 모든 액션캠의 공통적인 사항입니다.
DJI 오즈모 액션 3 카메라 성능
일반적으로 오즈모 액션3는 고프로11과 거의 비슷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사실 자세히 보면 고프로 11보다는 약간 화질 면에서 떨어지는 면이 있지만,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비교를 하지 않는다면 그냥 액션캠으로 찍었구나 정도로 구분이 어렵기도 하며, 특히 후보정 처리를 한다면 구분하기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즉, 액션3의 카메라 화질은 대략 쓸만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제품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야간 같은 빛이 아주 부족한 저조도 환경에서는 화질이 떨어지는 것이 확연히 느껴질 정도입니다. 빛이 없으면 거의 까맣게 나올 정도인데, 후보정으로 밝기를 조절해주면 노이즈가 많이 나타납니다. 액션캠들의 특징이 그렇기는 하지만, 이 부분은 고프로보다는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즈모 액션 3는 최고 4K 60 fps까지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 11이 최고 5K까지 녹화를 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지만, 사실상 현재 액션캠으로 5K를 촬영하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가라는 의문이 듭니다.
대체로 여행 중 촬영을 한다거나 브이로그를 할 용도라면 4K 정도만 해도 괜찮은 해상도이고, 지금의 액션캠에서 그보다 높은 해상도가 큰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 사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용량 등의 문제로 FHD 화질로 녹화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현실도,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종합해보면, 확실히 오즈모 액션 3는 고프로 11과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녹화된 동영상의 기본 색감이 채도와 대비가 좀 높은 편이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본다면 간단한 여행 기록용이나 브이로그, 유튜브 동영상 촬영용 카메라 등으로는 괜찮은 선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DJI 오즈모 액션 3 발열, 흔들림 보정
액션3를 택한 사람들이 가장 집중하는 것 중 하나는, 발열 문제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4K 60 프래임으로 연속 촬영을 할 경우에 대략 40분가량 녹화를 하면 발열 문제로 디스플레이가 꺼지는 현상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배터리가 다 될 때까지 녹화가 계속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보다 낮은 화질인 FHD로 녹화를 할 경우엔 특별한 발열 문제 없이, 배터리가 다 닳을 때까지 녹화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발열 문제로 골치를 썩었던 액션캠 유저들에게 큰 매력으로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흔들림 보정 EIS 같은 경우도 고프로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안정된 영상을 잡아줍니다. 자세히 비교하면 고프로 11 쪽이 약간 더 좋기는 하고, 고프로는 극한 상황에서도 수평을 맞춰주는 기능이 탑재되기도 해서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냥 녹화된 영상을 볼 때에는 액션3로 녹화한 것도 꽤 안정된 흔들림 보정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걷거나 뛰는 상황에서는 큰 무리가 없고, 오토바이도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을 때는 안정적인 영상이 녹화됩니다. 또한 액션3도 45도까지 수평 유지 기능이 있어서, 일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는 그리 큰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 액션캠을 사용할 경우에 생동감을 영상에 담는다면 수평 유지 기능이 그리 큰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움직임에 따른 흔들림만 잘 잡아줘서 보는 사람들이 어지러움만 느끼지 않게 해준다면, 어느 정도 수평이 비틀어지는 것은 오히려 생동감을 느끼게 해주는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아주 작은 차이이기는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화질이 좋은 액션캠이 필요하다면 고프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주로 낮시간이나 밤에도 빛이 있는 곳에서 촬영을 한다면 오즈모 액션3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고프로 11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고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합시다.
> 고프로 11, 고프로 10 차이점, 성능 스펙 비교, 어떤 것을 살까
오즈모 액션 3 특징, 장점과 단점
이외에 오즈모 액션3는 몇 가지 특징들이 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도 터치가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인데, 다만 전면 화면의 경우는 전체 영상의 중심부 쪽만 보여주어, 양 옆쪽이 잘려서 나온다는 점이 약간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녹화는 제대로 됩니다.
메뉴 인터페이스 구성은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할 요소이지만, 메뉴들을 터치하고 화면이 전환하는 속도가 빠르게 반응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초기에 가까운 거리에서 초점을 못 맞춘다는 문제가 보고되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문제였는지 최근에 구입한 사람들은 그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액션3의 버튼이 뻑뻑해서 꾹 눌러줘야 한다는 점도 특징인데, 이것은 사람에 따라서 단점일 수도 있고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버튼이 뻑뻑하다면 일반적으로 단점으로 인식하지만, 수중 촬영 등에서 저절로 버튼이 눌러져서 오작동을 하는 경우가 없다는 점이 장점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도 꽤 오래가는 편이라서, 4K로 촬영할 때도 거의 두 시간가량을 촬영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촬영 중에 충전이 가능하고, 고속 충전이 가능해서 급할 때는 조금만 충전해도 꽤 오래 촬영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오즈모 액션 3 가성비 액션캠 구매 포인트
DJI 오즈모 액션 3는 크게 두 가지 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탠더드 콤보'와 '어드벤처 콤보' 입니다. 각각 가격은 466,000원과 613,000원입니다.
기본 사양인 스탠더드를 골라도 본체와 함께 보호 프레임과 퀵 릴리즈 어댑터 마운트, 고정 나사 등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어드벤처 콤보의 경우에는 기본 구성품에 더해서 유용한 액세서리들이 추가로 들어가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일단 셀카봉 같은 역할을 하는 확장봉이고, 3개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케이스입니다. 케이스와 함께 배터리 3개가 제공되기 때문에 비싼 값어치를 하는 셈입니다. 스탠더드에는 배터리 1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렇게 액션3 같은 경우는 61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받아서 바로 야외로 들고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액세서리들이 포함된 키트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것은 고프로 11의 경우에는 거의 본체 하나만 살 수 있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가성비가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낮이나 빛이 좀 있는 곳에서만 가볍게 촬영을 할 경우라면 오즈모 액션 3를 사용해도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가격 측면에서 봤을 때는 합리적으로 부가 액세서리를 함께 구입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편입니다.
특히, 조금이라도 돈을 아껴 보겠다고 짭프로 같은 것을 구입할 바에는, 돈을 조금 더 주고 오즈모 액션 3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짭프로, 혹은 그런 비슷한 시리즈로 나오는 저가형 액션캠의 경우는 흔들림 방지가 없거나, 혹은 있다고 광고를 해도 성능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흔들림 보정 기능이 필요하다고 느낄 경우에는 결국 좀 비싼 액션캠들을 구입하게 됩니다.
Copyright © 무단전제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