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중 노출 기법으로 예술적인 사진 만드는 방법

by humad 2023. 4. 2.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사진으로 만드는 이중 노출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구사할 때 알아두면 좋을 팁을 알아봅니다.

 

이중노출 기법은 필름 카메라 시절에도 합성이라 할 수 있을만한 기법이었습니다. 필름을 넘기지 않고 찍었던 필름 위에 또 다른 이미지를 촬영하는 방법으로 두 개의 장면을 겹치게 하는 방법으로 주로 구사했습니다.

 

이중 노출 기법

이중 노출 기법은 독특하면서도 예술적이고 감성적인 사진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카메라가 발전하고 널리 보급되면서, 이제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서 간편하게 두 장 이상의 사진을 겹칠 수 있게 되어서,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주로 두 장의 사진을 겹쳐서 구현하는데,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통해서 연관성을 찾거나, 혹은 주제와 유사한 이미지를 배치하여 강조하는 등의 효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세 장 이상의 이미지를 겹치기도 하는데, 너무 많이 겹쳐지면 이미지가 산만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간단한 이중 노출 기법으로 만든 느낌 있는 사진

 

스마트폰으로 이중 노출 사진 만들기

지금의 이중 노출 기법 구현은 DSLR이나 미러리스 같은 전문적인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상관없이 비슷한 방식으로 실행됩니다. 바로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합성을 싫어하거나 혹은 합성된 사진을 받지 않는 공모전 같은 곳에서도 이중노출은 대체로 예외로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기법은 필름 시절부터 꽤 널리 활용되던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합성으로 보는 경우고 있기 때문에, 출품 같은 것을 한다면 이에 대한 사항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어쨌든 스마트폰으로 이중노출 기법을 구사하는 방법은 대략 이렇습니다. 먼저 결합할 두 개의 사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중 노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을 열어서 사진을 불러들이기만 하면 됩니다. 요즘은 웬만한 기본 보정 기능을 제공하는 유명한 사진 편집 어플들은 모두 이중노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체로 한 장의 사진을 불러와서 둔 다음에, 다음 사진을 열어서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위에 놓인 사진의 불투명도를 조정하여 아래 바닥에 깔린 이미지를 얼마나 보여줄 것인지를 먼저 조정합니다. 그다음에 혼합 모드를 조정하여 두 사진이 어떤 방식으로 합쳐질지를 결정합니다.

 

혼합 모드에는 오버레이, 스크린 등의 옵션들이 있는데, 처음이라면 모든 옵션을 실행해 보면서 차이를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한 장이 된 이미지를 더욱 디테일하게 밝기, 대비, 색상 등의 디테일을 조정하여 세부적인 사항을 보정합니다.

 

 

흐리고 비 오는 날씨에 사진 촬영 잘 하는 방법

스마트폰 카메라는 항상 휴대하여 촬영하기 좋은 도구이지만, 비가 오는 날에는 핸드폰을 꺼내기가 두려워지기도 합니다. 휴대폰이 물에 젖는 것도 걱정되지만, 물방울이 맺혀서 제대로 된 사

humadia.tistory.com

 

예술적인 이중 노출 사진을 만들려면

이중 노출 사진은 주로 예술적인 사진을 만들고 싶거나, 혹은 독특하고 창의적으로 사진을 통하여 메시지나 감정 등을 전달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살짝 아트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으므로, 실험과 연습을 통한 노력과 함께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이중 노출 기법으로 멋진 사진을 만들 때 고려하면 좋을 사항으로는 먼저, 대비되는 색상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결합해 보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빨간 꽃과 파란 하늘 혹은 하얀 구름 같은 대비가 강렬한 색상을 결합하면, 이미지가 더욱 인상적으로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혹은 텍스처나 패턴을 결합하여 사진에 예술적인 효과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밋밋한 인물사진에 풍경을 결합하여 독특한 효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때는 문득 두 사진을 합쳐볼까 해서 시도해 보다가, 예상치 못 한 느낌 있는 이미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뭔가 느낌이 있는데 왠지 모르게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드는 사진이라거나, 혹은 뭔가 조금 더 있으면 좋겠다 싶은 이미지를 이용해서 다양한 실험을 해본다면, 좀 더 멋지고 예술적인 이미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때, 혼합 모드를 다르게 하면 사뭇 다른 느낌의 이미지로 합성이 되기 때문에, 오버레이, 멀티플 블렌드 등의 각 모드에 따른 효과와 느낌을 대충은 다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프로 11, 고프로 10 차이점, 성능 스펙 비교, 어떤 것을 살까

고프로 히어로 11은 2022년 9월에 공식 출시된 액션캠이고, 고프로 10은 그보다 1년 전에 출시된 제품입니다. 약 1년 간의 차이가 있지만 10과 11을 비교하면 좀 애매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

humadia.tistory.com

 

결론

이중 노출은 아주 간단한 합성이면서도, 고전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온 인정받는 테크닉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모로 안심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면에서, 사진을 좀 더 독창적이고 예술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사용할만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모바일 사진에서도 이미지를 좀 더 예술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적 한계가 느껴진다면 이중 노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조흔 방법입니다. 물론 너무 남발하면 보는 입장에서 피곤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사진을 사용하여 적당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크닉 측면에서는 단순히 사진 두 장을 합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혼합 모드 정도만 파악을 해놓는다면 특별히 어려울 것이 없는 간단한 기술입니다.

 

그렇지만 어울리는 사진 두 장을 찾는다는 것부터가 꽤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합칠 사진을 찾기만 한다면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예술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언젠가 사용할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틈틈이 시간 날 때 이 기법을 배워두면 나중에 도움이 됩니다.

 

 

그림자와 반사를 사용하여 모바일 사진을 향상시키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사진을 촬영할 때, 그림자와 반사 기법을 사용해서 더욱 흥미로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간

humadia.tistory.com

 


Copyright © 무단전제 및 재배포 금지.